여권 갱신 준비물 및 비용, 발급 기간 정리

안녕하세요, 꿀바른 블로그 여행이야기 입니다. 얼마 전 여권 유효기간이 만료 하여 갱신하러 구청에 다녀왔습니다. 기간을 넉넉하게 만들었다고 생각했는데 요즘은 왜 이렇게 시간이 빨리 흐르는지 벌써 여권 갱신 기간이 되었습니다.


오랜만에 여권을 갱신하러 가면 무엇을 챙겨가야하고 여권 갱신 비용은 얼마인지 궁금 하실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여권 갱신 준비물 그리고 여권 갱신 비용 등 여권 갱신에 관련된 이야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여권 갱신과 여권 재발급을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여권 재발급은 유효기간 만료 이전에 여권 수록정보 정정 및 분실 훼손 등으로 인하여 새로운 여권을 발급 받아야 하는 경우를 말하는 것이고, 여권 갱신은 유효기간이 만료되어 여권을 발급 받는 것을 말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여권 갱신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권 갱신


여권 갱신은 앞서 말씀 드린 것 처럼 유효기간이 만료되어 여권을 새로 발급 받는 것입니다. 현재 여권 유효기간 연장제도가 폐지 되어 여권 갱신을 위해 유효기간 연장이 아닌 신규 발급을 하셔야 합니다.


여권 갱신 기간


여권 발급 신청 후 수령까지 4~5일 정도가 소요됩니다. 여권을 갱신 하시는 분들은 여권 유효기간이 남아 있다면 반납을 하셔야 하니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여권 갱신 준비물


여권을 갱신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는 "기존 여권, 여권용 사진, 신분증, 간이서식 서류, 발급비용" 가 필요합니다. 남성의 경우 "병역관계서류 ", 미성년자의 경우 "법정대리인 동의서, 법정대리인 신분증, 기본증명서 및 가족관계증명서" 가 추가로 필요합니다.


1. 기존 여권


현재 소유하고 있는 여권을 반납하여 만료처리를 해야 여권을 새로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여권을 가져가시면 만료처리를 인증 하는 도장을 찍어 줄 것입니다.


2. 여권용 사진 1매

여권 사진은 다른 증명사진들보다 까다롭게 보기 때문에 주의 하시길 바랍니다.


여권 사진 규격


- 가로3.5cm, 세로 4.5cm 6개월 이내 촬영한 천연색 상반신 정면 탈모사진으로 머리의 길이가 (정수리~턱까지) 3.2cm ~ 3.6cm 이어야 합니다.

- 바탕색은 흰색 이어야 합니다.



여권 사진 품질


- 복사한 사진, 포토샵 등으로 대폭 수정된 사진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일반 종이에 출력된 사진은 불가합니다.

- 사진이 접히거나 손상되지 않아야 하며, 표면이 균일하지 않거나 저품질의 인화지를 사용하여서는 안됩니다.



얼굴 비율


- 사진크기 : 3.4cm x 4.5cm

- 머리길이 : 정수리부터 턱까지 길이가 3.2cm ~ 3.6cm



얼굴 방향


- 얼굴은 정면을 응시하셔야 합니다.

- 얼굴이 한쪽으로 기울어져서는 안됩니다.



어깨선


- 상반신은 어깨까지만 나와야 합니다.

- 어깨는 피사체 정면을 향하고 양 어깨가 수평을 유지하여야 합니다. (측면 포즈 불가)

- 동 조건이 부합하는 경우 머리카락으로 일부를 가리더라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표정


- 자연스러운 표정이어야 합니다

- 입은 다물고 있어야 하고, 눈은 제대로 떠야 합니다.

- '모나리자' 미소와 같이 자연스럽게 미소를 짓는 사진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눈동자


- 적목현상이 나타나거나, 컬러렌즈를 착용하여서는 안됩니다.

- 눈동자에 과도한 조명이 반사된 사진은 사용이 불가합니다,

- 눈동자는 정면을 응시하여야 합니다.

- 항상 안대를 사용하는 시각 장애인, 안구 질환으로 인해 안대를 착용하는 환자의 경우 예외적으로 안대 착용이 가능합니다.



안경


- 안경 착용 사진은 일상생활 시 항상 착용하는 신청자에게만 허용됩니다.

- 선글라스와 렌즈에 색이 들어간 안경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 두꺼운 뿔테 안경 착용은 위,변장으로 오인받아 출입국시 불편을 초래할 소지가 크므로 가급적 지양합니다.

- 눈과 눈썹을 가리지 않는 정도의 얇은 안경이 좋습니다.

- 안경 렌즈에 조명이 반사되거나 착용한 안경테가 눈을 가려서는 안됩니다.

- 앞머리나 안경테 등으로 눈썹 전체를 가리지 않도록 주의 하시길 바랍니다.



머리모양 및 악세서리


- 두 귀가 노출 되어 얼굴 윤곽이 뚜렷이 드러나야 합니다. 단, 선천적으로 정면에서 귀가 보이지 않는 경우, 귀가 노출이 되지 않아도 되나 머리카락으로 귀를 가려서는 안됩니다.

- 머리카락이 흰 어르신의 경우 배경과 머리카락이 구별되지 않더라도 사용 가능합니다.

- 모자는 착용할 수 없으며 목폴라, 스카프, 목도리 등은 얼굴전체 윤곽을 가리지 않는 다면 착용이 가능합니다.

- 정수리를 과도하게 가리는 두꺼운 머리띠나 헤어밴드는 착용이 불가합니다.

- 악세서리 착용은 가급정 지양하되, 착용하는 경우 악세서리에 조명이 반사되지 않아야 합니다.



조명


- 초점이 명확해야 하며 조명이 적정하여야 합니다.

- 얼굴에 그림자 현상이 없어야 합니다.



배경


- 균일한 흰색바탕의 무배경이어야 합니다. 사진속 테두리는 불가하나 테두리를 제외한 사진 크기가 표준규격이고 머리길이가 규정에 부합하는 경우는 사용 가능합니다.

- 배경에 사물이 노출되거나 야외를 배경으로 촬영하여서는 안됩니다.

- 배경에 그림자와 반사가 없어야 합니다.



의상


- 제복, 군복, 흰색 의상을 착용하여서는 안됩니다.

- 흰색의상을 배경과 구분하기 위해 포토샵으로 수정한 사진도 사용이 불가합니다.

- 미색의상을 착용한 경우 흰색 배경과 구분이 되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 제복 착용은 군인과 경찰 등이 공무여권 (외교관 또는 관용) 신청 시에만 허용됩니다.

- 종교적 의상은 일상생활 시 항상 착용하는 경우에 한하여 허용됩니다. 단 얼굴전체(이마에서 턱)를 노출 해야 합니다.

- 학생의 경우 교복 착용은 허용됩니다.



유아 (만 7세 이하)


- 기본적인 사항은 성인 사진 규격과 동일합니다.

- 머리길이 (정수리에서 턱까지) : 2.3cm ~ 3.6cm

- 유아 사진은 유아 단독으로 촬영되어야 하며 의자, 장난감, 보호자 등이 사진에 노출되지 않아야 합니다.

- 유아는 눈을 뜬 상태로 정면을 주시하여야 합니다.

- 3세 이하의 영아는 입을 다물고 촬영하기 힘든 경우가 많으므로 입을 벌려 치아가 조금 보이는 것은 무방합니다.

- 신생아의 경우 똑바로 앉히기 어려우므로 흰색 이불에 눕혀서 얼굴을 찍어도 됩니다. 단, 이불이 구겨지거나 접혀져서 배경에 나타나서는 안되며, 얼굴 및 배경에 그림자가 생기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여권 사진은 일반 증명사진들 보다 까다로워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사진 때문에 여권 발급이 거부되거나 또는 출입국 심사에서 불편을 겪는 일이 없어야 하겠습니다.


신분증

여권 발급 기관에서 신분증을 요구 할 수 있습니다. 기존 여권을 가지고 가셨다면 기존 여권으로 신분증 역할을 할 수도 있겠지만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 같은 신분증을 보여달라고 할 수 있으니 챙겨가시길 바랍니다.


여권발급 간이 서식 서류 (여권 신청서)

여권 신청서의 경우 발급기관에 가면 비치되어 있으니 그곳에 있는 예시를 참고 하시어 작성하시면 됩니다.




병역 관계 서류

- 25세~37세 병역 미필 남성 : 국외여행 허가서

- 18세~24세 병역 미필 남성 : 없음

- 기타 18~37세 남성 : 주민등록 초본 또는 병적증명서 (행정정보 공동이용망을 통해 확인 가능한 경우 제출 생략)



18세 미만 미성년자 

- 법정 대리인 동의서 (법정대리인이 직접 신청하는 경우 포함)

- 미성년자 대리신청 가능 범위 - 미성년자 본인의 2촌이내 친족, 법정대리인의 배우자

- 법정대리인 동의서에 대표자로서 서명날인한 자의 위임장 및 인감증명서 [ 본인서명 사실 확인서]

- 법정 대리인 신분증

- 기본증명서 및 가족관계증명서 (행정정보 공동이용망을 통해 확인 가능한 경우 제출 생략)



여권 갱신 비용

여권 발급 수수료는 여권의 종류와 유효기간 면수 에 따라 달라집니다. 아래 표를 보시고 본인이 발급 받을 여권 갱신 비용을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여권 갱신 준비물 및 갱신 비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참고로 8세 미만 어린이의 겨우 최장 5년 이내 여권만 발급 가능 하오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여권 발급을 위하여 시청이나 구청 방문 시 오전 9시~오후 6시 까지 근무 시간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여권에 대하여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외교부 여권안내 홈페이지를 접속하여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