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압이 높을때 증상 및 안압 정상수치

안녕하세요, 건강 이야기입니다. '안구 고혈압'을 아시나요? 눈의 압력 즉 안압이 높은 것을 의미하는 말인데요, 안압이 높으면 녹내장이 올수 있고 심하면 실명이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실명을 유발하는 4대 안질환은 녹내장, 백내장, 황반변성, 망막질환이 있습니다. 그 중 녹내장의 원인이 안압 상승인데요, 증상을 몰라 치료시기를 놓쳐 시력을 잃게 되는 무서운 안질환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초기에 발견하면 쉽게 호전할 수 있습니다.

 

 

 

안압이 올라가는 이유

 

 

우리 눈은 눈 속에 방수라는 투명한 액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눈 속 안압은 눈속에 있는 액체(방수)의 압력을 말합니다. 정상적인 눈 속에서는 방수가 일정하게 생성되고 빠져나가는 일이 반복됩니다. 모양체라고 하는 눈 속 조직에서 방수가 만들어져 동공을 통하여 눈의 앞부분으로 나오게 되는데요, 앞부분으로 들어온 방수는 섬유주라는 방수 배출로를 통해 눈밖으로 빠져나갑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섬유주의 기능이 점차 저하되어 눈 속 방수가 많아져 안압이 높아집니다.

 

 

예전에는 50~60대 이상에서 녹내장이 많이 발생하였지만 최근 스마트폰과 컴퓨터 사용으로 눈의 피로가 높아지면서 젊은 층에서도 녹내장 발생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안압 정상수치

 

안압의 정상수치는 10mmHg ~ 21mmHg 입니다. 그리고 양쪽 눈의 안압의 차이가 3mmHg이하인 경우를 정상적인 상태라고 봅니다. 안압 정상수치 보다 높으면 녹내장이 유발될 수 있고, 안압 정상수치 보다 낮을 경우 맥락막의 발기나 황반변성 등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안압이 높을때 증상 

 

 

두통

 

 

머리가 아프고 무겁게 느껴지는 두통이 첫번째 증상입니다. 피가 머리로 쏠리게 되면서 두통과 함께 안압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적절한 운동을 통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눈의 이물감

 

 

눈에 이물질이 들어간 것 같은 이물감이 느껴집니다. 눈에 모래알이 들어간 것처럼 느껴지고 까끌 거리는 느낌이 계속 지속 된다면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길 바랍니다.

 

안압이 높을때 증상

 

 

눈이 건조하고 피곤함
 

눈이 건조해 집니다. 안구의 건조함으로 인하여 눈이 뻑뻑하고 무겁게 느껴지고 눈의 피로를 느끼게 됩니다. 안구는 항상 촉촉하게 유지해야 하므로 폰이나 컴퓨터를 할 때 눈을 자주 깜빡이고 인공눈물을 사용하여 촉촉함을 유지합니다.

 

 

 

눈의 충혈

 

 

안압이 높아지면 눈에 통증이 오면서 안구가 충혈됩니다. 딱히 몸은 피로하지 않는데 눈이 피로하고 충혈이 계속 된다면 안압이 높으진 것은 아닌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안압이 높을때 증상

 

 

빛 번짐 현상
 

시야가 뿌옇게 보이거나 빛 번짐 현상이 나타납니다. 불빛을 볼 때 주위에 무지개 같은 것이 보인다면 안압이 높아진 것을 의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구토
 
갑작스럽게 안압이 높아지면 두통과 함게 구토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체하거나 위장장애가 아닌데도 속이 울렁거리고 구토가 난다면 안압이 증가한 것은 아닌지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안압이 높을때 증상

 

시력저하

 

안압이 높으면 시력이 저하됩니다. 나이가 들수록 노안이 와서 시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무심코 지나칠 수 있습니다. 

 

몸의 피로

몸의 피로가 쉽게 느껴집니다. 딱히 피곤할 일이 없는데 몸과 눈이 피로하다면 안압이 높아진 것은 아닌지 의심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상 안압이 높을때 증상 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위와 같은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안과를 가서 진단을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녹내장의 경우 초기 발견이 중요하므로 일년에 1~2회 정기적인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 건강 관련 글 ]

- 안압 낮추는법 : 병원 안가고 실생활에서 할 수 있는 방법들

- 철분이 많은 음식 함유량 및 권장섭취량

- 폐활량 늘리는법 내건강은 내가 지킨다!

- 성장판 확인법 집에서&병원 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