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압 낮추는법 : 병원 안가고 실생활에서 할 수 있는 방법들

안녕하세요, 건강 이야기입니다. 안압이 높으면 녹내장이 올 수 있고 심하면 실명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번 포스팅에서 안압이 올라가는 이유와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렇다면 눈 건강을 지키기 위해 안압을 낮추는 방법 역시 궁금하실 텐데요, 그래서 이번에는 실생활에서 할 수 있는 안압 낮추는 법 여러가지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안압이 높을 때는 두통, 구토, 충혈, 이물감, 피로 등이 있는데요, 안압의 정상 수치는 10mmHg ~ 21mmHg 입니다. 안압이 정상 수치보다 높다면 녹내장이 발생할 수 있어 평소에도 안압에 신경을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안압 낮추는 법

 

안압 낮추는 방법 은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병원을 가기 전 실생활에서 할 수 있는 안압 낮추는 법 몇가지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TV, 스마트폰, 컴퓨터 사용을 줄입니다.

 

현대인들은 TV와 스마트폰, 컴퓨터를 많이 사용합니다. 장시간 스마트폰이나 TV, 컴퓨터 등을 사용하면 눈을 건조하게 만들고 눈의 피로를 증가 시키기 때문에 사용량을 줄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쩔 수 없이 컴퓨터나 TV,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해야 할 때에는 중간 중간 휴식을 취해주고 눈을 자주 깜빡여 주어 안구의 건조를 최소화 시켜야 할 것입니다.

 

안압 낮추는법

 

 

인공눈물을 사용합니다.

 

위의 방법과 같은 이유인데요, 눈이 건조해지면 안압이 높아져 녹내장이 발병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안구건조증을 예방하기 위해서 평소 인공눈물 등을 사용하여 눈을 촉촉하게 유지시켜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잘못된 수면 자세를 고칩니다.

 

평소에 옆으로 누워자거나 엎드려 자는 버릇이 있다면 바른자세로 잠을 자도록 고치는 것이 좋습니다. 옆으로 자거나 엎드려 자는 자세는 눈에 무리가 가고 안압을 높일 수 있습니다. 엎드려 자는 자세는 눈 뿐 아니라 심장에도 무리를 주니 정자세로 누워 자는 습관을 들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안압 낮추는법

 

유산소 운동을 합니다.

 

 

유산소 운동이나 적당한 산책을 하면 눈의 압력 조절을 하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단 물구나무서기, 윗몸일으키기 같은 머리로 피가 쏠리는 느낌이 드는 과한 운동은 안압을 높일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족욕을 합니다.

 

족욕을 하면 온몸의 혈액순환을 돕기 때문에 안압을 낮추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족욕은 안압을 낮추는 것 뿐아니라 수족냉증이 있는 분들께도 도움이 되는 방법입니다.

 

안압 낮추는법

 

 

술, 담배를 멀리합니다.

 

술과 담배는 혈액 순환을 방해하고 안압을 상승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평소에 술, 담배를 많이 하시는 분이라면 과도한 흡연과 음주는 줄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자극적인 음식을 피합니다.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은 혈압과 안압을 높이는 원인입니다. 뿐만 아니라 자극적인 음식은 위장에도 좋지 않아 위장장애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균형잡히고 규칙적인 식습관을 가지시는 것이 건강을 지키는 지름길 일 것입니다.

 

 

물을 많이 마십니다.

 

충분한 수분을 섭취한다면 눈의 건조를 막고 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물을 많이 마시면 안압을 낮춰줄 뿐 아니라 피부도 좋아지고 혈액도 맑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상 일상생활에서 안압 낮추는 법 여러가지를 살펴보았습니다. 안압을 낮추기 위해서 안구건조증이 오는 것을 방지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압이 올라가는 이유와 안압이 높을때 증상을 아래에 관련글로 걸어 둘테니 함께 읽으시면 좋을 것입니다.

 

[ 안압 낮추는법 관련글 ]

- 안압이 높을때 증상 및 안압 정상수치

- 폐활량 늘리는법 내건강은 내가 지킨다!

- 철분이 많은 음식 함유량 및 권장섭취량

- 성장판 확인법 집에서&병원 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