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답답호흡곤란 원인이 뭘까?

안녕하십니까, 건강 이야기입니다. 어느 순간 가슴이 답답하고 호흡이 힘들어 지는 증상이 생겼나요? 갑자기 가슴이 답답해지며 숨쉬기가 힘들어지면 당황스럽고 혼란스러워지기 마련입니다.

 

 

저 역시 그러한 증상이 지속되어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고 왔는데요, 병원을 가기전에 대체 어떤 상황일때 가슴이 답답하고 호흡이 곤란한 상황이 오는지 미리 알아볼 필요는 있습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으니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슴답답 호흡곤란 원인

 

 

가슴이 답답해지고 호흡이 곤란해지는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몸에서 미리 알려주는 신호일 수 있으니 그냥 넘기지 마시고 자세히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만성 폐쇄성 질환

 

 

우리 몸 속 폐에 있는 폐포가 기능을 상실하여 가슴이 답답하며 호흡곤란 증세가 올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흡연이 만성 폐쇄성 질환의 가장 큰 원인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그 외에도 오염된 공기나 미세먼지 등으로 인하여 폐포의 기능이 저하되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기침과 객담(가래)가 함께 있을 수 있으며, 흡연을 하시는 분이라면 반드시 금연을 하셔야 합니다.

 

가슴답답호흡곤란 원인

 

 

협심증

 

 

협심증은 심장과 연결되어 있는 관상동맥이 수축을 일으켜 생기는 질환입니다. 혈관이 수축되어 산소 공급이 저하되기 때문에 가슴에 통증이 생기며 숨쉬기가 힘들어 지는 증상인데요, 평상시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았던 분들이나 이러한 증상이 계속 되는 분들은 반드시 병원을 가 검사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가슴답답호흡곤란 원인

 

 

천식

 

 

유전적인 요인이나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하여 천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천식은 기관지가가 좁아져 숨을 쉬기가 힘들어 지는데요, 목에 이물감이 들며 가슴이 답답하고 호흡곤란 증상이 생깁니다. 특히 숨을 마실 때 보다 내쉴 때 힘들어집니다.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며 병원에서 치료가 필요한 질환 입니다.

 

 

 

 

폐질환

 

 

앞서 말씀 드린 만성 폐쇄성 질환 역시 폐질환의 하나인데요, 그 뿐아니라 기흉이나 기관지확장증 등 폐질환이 생기면 가슴이 답답하고 숨쉬기가 힘들어 질 수 있습니다. 저 역시 폐질환 확진을 받고 꾸준히 관리하고 주기적으로 치료를 받고 있는데요, 기침과 가래가 있으며 한달이상 증상이 계속 될 때에는 반드시 병원을 내원하여 검사를 받아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가슴답답호흡곤란 원인

 

 

공황장애 / 과호흡 증후군 / 신경성 호흡곤란

 

 

폐나 심장 검사에서 이상 소견이 발견되지 않았으나 극심한 호흡곤란 증세가 있는 분들이 있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공황장애, 과호흡 증후군, 신경성 호흡 곤란 일 수 있습니다.

 

 

과호흡 증후군

 

 

호흡을 통해 이산화탄소가 과도하게 배출되어 동맥혈의 이산화탄소가 정상 범위 아래로 떨어지는 상태를 이야기합니다. 20대 여성에게 주로 나타나며, 필요 이상의 과호흡으로 체내의 PH 이상반응으로 실신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신경성 호흡곤란

 

 

선천적으로 호흡기가 약하거나 폐가 건조한 성향의 사람이 지나친 스트레스를 받을 경우, 상부 점막에 열이 쌓여 호흡기가 건조해져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상열감, 탈모, 두통, 불면증, 우울증 등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공황장애

 

 

특별한 이유없이 예상치 못하게 나타나는 극단적 불안증상으로, 호흡곤란 증세가 나타납니다. 호흡곤란 발생 직전 스트레스 상황을 경험하여 불안 발작이 너무 심하여 극심한 공포와 우울감에 휩싸이게 됩니다.

 

가슴답답호흡곤란 원인

 

 

역류성 식도염

위액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면서 가슴쓰림, 답답함, 신트림, 목의 이물감, 목쓰림 등의 증상이 있으며 심할 경우 호흡곤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속이 쓰리고 목이 타는듯 아프면서 가슴답답호흡곤란 증상이 있다면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비만, 음주, 흡연 등은 식도염을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식도염이 수십년 이상 지속되는 경우 식도암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상 가슴이 답답하고 호흡이 곤란해지는 원인들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위의 원인들 중 의심이 가는 부분이 있다면 더 늦기전에 병원을 내원하시어 하루라도 빨리 진단을 받고 그에 맞는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 가슴답답호흡곤란 원인 관련글 ]

- 알콜성치매증상 및 자가진단 그리고 치매예방 방법을 알아보자

- 왼쪽 눈꺼풀 떨림 원인 알고 해결하자

- 딸꾹질 멈추는법 효과직빵 / 어른&신생아 방법

- 안압이 높을때 증상 및 안압 정상수치

- 안압 낮추는법 : 병원 안가고 실생활에서 할 수 있는 방법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