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니 효능 및 부작용, 노니 하루섭취량 알고 드셔야 건강을 해치지 않습니다

안녕하세요, 건강 이야기입니다. 티비 채널을 돌리고 있는데 홈쇼핑에서 초록색 열매들 소개하고 있었습니다. 저게 뭔가 하고 한참을 봤는데요, 바로 노니라고 하는 열매를 파는 것이었습니다.

 

 

방송에도 자주 등장하고 홈쇼핑에서도 판매할 정도로 핫한 열매인데 이제야 알게 되었네요. 홈쇼핑을 보고 홀린듯 주문하려다가 우선 노니의 효능에 대해 정확히 알아봐야 할 것 같았습니다. 그럼 노니 효능 및 부작용, 노니 하루섭취량 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니

 

 

노니는 하와이, 피지 등 남태평양 섬에서 주로 서식하는 열대 식물입니다. 폴리네시아인들이 2000년 전부터 만병통치약으로 쓰일 만큼 효능이 뛰어난 과일이고 동의보감에서는 '해파극' 이라는 이름으로 소개되기도 하였는데요, 노니는 수천 년 동안 원주민들에게 천식, 해열, 두통, 외상 치료제로 사용 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아미노산 18종, 비타민 12종, 각종 미네랄과 폴리페놀 등이 풍부합니다.

 

그리고 화산토에서 자라기 때문에 국내에서는 재배가 어려운 식물입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에는 발요액이나 건조 형태로 많이 유입이 되고 있습니다.

 

노니

 

 

노니 효능

 

 

 

항암 효능

 

 

노니 뿌리에있는 담나칸달이라는 성분이 암세포가 자멸하도록 하는 효과를 나타내며 노니의 프로제로닌 성분은 암세포 생성과 증식을 막아주는 효능을 보입니다. 실제로 항암치료중이 환자들이 노니주스를 마신 뒤 항암치료에 의한 부작용을 줄여주는 효과를 봤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진통 및 소염

 

 

노니 속 스코폴레틴은 진통에 효과를 보입니다. 스코폴레틴의 진통효능은 하이드로코티손 (관절염의 진통제) 보다도 더욱 효과가 뛰어나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노니 속 히스타민 성분은 염증을 개선해 주기 때문에 통증을 동반한 염증질환 및 피부질환을 개선하는데 효능을 보입니다.

 

 

노니 효능

 

 

면역력 강화

 

 

노니에는 파인애플보다 무려 40배나 넘게 함유되어있는 프로제노닌이라는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프로제노닌은 제조닌 성분 생성을 촉진시킵니다. 제노닌 성분이 면역력 강화와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어 면역력 강화 뿐 아니라 만성피로에도 효과를 보입니다. 또한 아답토젠 성분은 인체 기능의 균형을 맞추고 정상화시키는데 도움을 주며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혈관 건강

 

 

스코폴레틴이라는 성분이 산화질소를 생성하여 혈압조절 작용을 효과적으로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수축된 혈관을 확장시켜 주어 혈류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이로 인하여 고혈압, 동맥 경화, 혈관질환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노니 효능

 

 

고혈압 개선

 

 

앞서 스코폴레틴 성분이 혈관을 확장시켜 혈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말씀 드렸는데요, 뿐만 아니라 노니에 함유된 칼륨이 나트륨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어 혈압을 낮춰 고혈압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당뇨 개선

 

 

노니를 꾸준히 섭취하면 베타세포의 생성을 돕게 됩니다. 베타세포는 포도당을 세포로 끌여들여 혈당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게되는데요, 베타세포가 파괴되면 혈당 조절역할이 원할하지 않아 혈당수치가 상승하게 됩니다. 노니는 이런 베타세포를 재생시켜주기 때문에 꾸준히 드신다면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피부미용

 

 

노니 속 풍부한 비타민C가 메라닌 색소의 침착을 막아주고 기미, 주근깨를 예방하여 줍니다. 뿐만 아니라 각종 미네랄 성분들이 미백과 노화방지에 효능을 보입니다. 피부 염증을 제거해주고 콜라겐 재생을 도와주어 주름생성을 막아주고 노화방지에도 효능을 보입니다.

 

또한 노니에는 이리도이드 배당체가 있는데, 이는 바이러스나 병균을 막아내고 피부의 손상부위를 빠르게 재생시키는 효과가 있어 천연상처치료제로도 사용됩니다.

 

 

정력강화

 

노니는 한의학에서 남성의 정력제로 사용이 되었습니다. 우리 몸 기능을 강화시켜 떨어진 기력을 회복시주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비뇨생식기계의 기능을 강화하여줍니다. 발기부전, 정력감퇴, 조루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노니 효능

 

 

노니 부작용 및 주의사항

 

 

 

고혈압 약과 함께 복용 금지

 

 

노니는 칼륨함량이 높아 꾸준히 섭취하면 고혈압에 효과를 보입니다. 하지만 고혈압 약과 함께 복용하면 상호작용을 통하여 칼륨 배출을 막고 혈액내 칼륨을 과도하게 상승시켜 고칼륨혈증을 일으킬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간 손상 주의

 

노니를 과량섭취할 시 간 손상이 올 수 있으므로 간기능이 저하된 사람, 간경화, 간암 등이 있으신 분들은 섭취에 주의 하셔야 합니다.

 

노니 부작용

 

 

 

복통, 설사, 변비, 피부알레르기

 

 

노니를 섭취하고 복통이나 설사, 변비, 피부에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분들이 있으니 앞의 증상들이 있는 분들은 섭취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신장 질환 있으면 섭취 주의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노니는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신장질환이 있는 분들은 칼륨이 원활하게 배출되지 못하여 혈중 칼륨농도를 높여 고칼륨 혈증을 일으켜 호흡곤란, 심장기능 이상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노니 부작용

 

 

열이 많은 분들 과량 섭취 주의

 

 

노니는 성질이 따뜻한 식품입니다. 따라서 몸에 열이 많은 분들은 과량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노니 부작용

 

 

노니 하루섭취량

 

 

노니는 특유의 맛과 향이 진하여 생과일 그대로 먹기는 힘이들어 주스 건조분말 형태로 많이 섭취합니다.

 

- 노니 주스 : 성인 기준 30ml 1일 1~2회 나누어 마십니다.

 

- 노니 가루 : 성인 기준 2~3g 내외를 1일 3회 나누어 먹습니다.

 

 

이상 노니 효능 및 노니 부작용, 주의사항을 알아보았습니다. 몸에 좋은 음식도 너무 많이 먹으면 탈이 나기 마련입니다. 그리고 아무리 좋은음식도 꾸준히 먹어야 효과를 볼 수 있으니 적정량을 지켜 꾸준히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 노니 효능 및 부작용, 노니하루섭취량 관련글 ]

- 귀리 효능 / 귀리 부작용 / 먹는법 알아보기

- 사차인치 부작용 효능만 믿으시면 큰일나요

- 밀크씨슬 효능 및 부작용 : 간건강에 관심있으면 필독!

- 보스웰리아 효능 및 부작용, 먹는방법

- 맥주효모 효능 및 부작용 , 먹는법 / 탈모인들 주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