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실핏줄 터졌을때 이유와 대처방법

반갑습니다. 건강정보 보기입니다. 어느날 거울을 보니 눈 흰자에 실핏줄이 터져 빨갛게 보여 깜짝 놀라는 경험을 하신 적이 있을 것입니다. 딱히 통증은 없지만 이유도 모르겠고 갑자기 흰자에 피가 보이면 깜짝 놀라 당황하기 쉽습니다.

 

 

눈에 실핏줄이 터져 흰자에 빨갛게 피가 고인것 처럼 보이는것은 결막하 출혈인 경우가 많습니다. 흰자 위를 덮고 있는 얇은 결막에 출혈이 생겨 결막 아래 피가 고이는 것을 말하는데요, 살면서 한번씩 겪을 수 있는 의외로 흔한 일 입니다. 오늘은 눈 실핏줄 터졌을 때 대처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눈 실핏줄 터지는 이유

 

 

눈 실핏줄이 터지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크게 4가지 이유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1. 높아진 안압

 

 

눈에 지나치게 압력이 높아지면 결막 아래 모세혈관이 팽창하여 실핏줄이 터질 수 있습니다. 심한 재채기나 기침을 하였을 때, 높은 산에 올라갔을 때, 화장실에서 변을 볼 때, 무거운 것을 들 때, 높은 곳에서 다이빙을 했을 때, 숨이나 구토을 오래 참았을 때도 실핏줄이 터질 수 있습니다.

 

눈 실핏줄 터지는 이유

 

 

2. 직접적인 외부 충격

 

 

직접적인 외부의 충격으로 눈 실핏줄이 터질 수 있습니다. 어딘가에 눈을 맞는 경우가 아니더라도 콘텍트 렌즈를 끼고 빼는 과정에서 생길 수도 있고 눈을 자주 비비는 경우 생길 수도 있습니다.

 

눈 실핏줄 터지는 이유

 

 

3. 스트레스와 장기간 눈 사용

 

 

현대인들이 결막하 출혈이 많은 이유중 하나가 모니터나 스마트폰을 장시간 보기 때문입니다. 업무 등의 이유로 오랜 시간 모니터나 스마트폰을 볼 경우 눈의 피로가 쌓여 실핏줄이 터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트레스가 많이 쌓이게 되면 혈압이 오르게 되어 모세혈관 압력이 높아져 눈의 실핏줄이 터질 수 있습니다.

 

눈 실핏줄 터지는 이유

 

 

4. 결막염

 

 

결막염에 걸리게 되면 출혈이 자주 발생 합니다. 이때는 가려움증을 동반하기 때문에 눈을 자꾸 비비게 되어 핏줄이 터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눈 실핏줄 터졌을 때 대처 방법

 

 

눈 실핏줄이 터지는 결막하 출혈과 함께 비정상 적으로 눈꼽이 자주 생긴다거나 통증, 눈부심, 시력 저하가 동반된다면 바로 안과로 가서 진료를 보셔야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결막하 출혈 현상은 외관상 보기가 좋지 않아 걱정은 되지만 사실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아도 2주 정도면 혈액이 흡수 되면서 자연스럽게 회복이 됩니다. 그래도 조금이라도 더 빨리 낫기 위해서 할 수 있는 대처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눈 실핏줄 터졌을 때

 

 

1. 렌즈 착용을 자제합니다.

 

 

평소에 렌즈를 착용하시는 분들은 눈이 정상적으로 회복이 될 때까지 렌즈 착용을 자제하고 인공 눈물로 눈의 건조함을 막는 것도 좋습니다.

 

눈 실핏줄 터졌을 때

 

 

2. 냉찜질을 합니다.

 

 

차가운 수건이나 눈 찜질팩 등으로 눈을 냉찜질을 해주면 좋습니다. 마땅한 도구가 없을 때는 숟가락을 10분정도 냉장고에 넣었다가 꺼내어 눈위에 올려두는 방법도 있습니다.

 

눈 실핏줄 터졌을 때

 

 

3. 충분한 휴식을 합니다.

 

 

과도한 피로와 스트레스로 인한 경우 충분한 휴식이 필요합니다. 몸의 피로를 풀기 위해 무리하지 말고 잠을 충분히 자는 것이 좋습니다.

 

눈 실핏줄 터졌을 때

 

 

4. 모니터와 스마트폰을 자제합니다.

 

 

모니터나 스마트폰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업무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모니터를 장기간 봐야한다면 블루라이트를 차단하는 청광렌즈 안경을 끼는 것도 눈의 피로를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눈 실핏줄 터졌을 때

 

 

4. 안약을 넣습니다.

 

 

가장 효과가 빠른 방법입니다. 안구 혈압을 낮추어 확장된 혈관을 축소할 수 있는 안약을 넣습니다. 하지만 안약을 과용하게 될 경우 안약을 넣지 않으면 충혈이 되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적정량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눈 실핏줄 터졌을 때

 

 

이외에도 평소에도 눈이 피로하지 않도록 관리하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 피로한 눈 대처법 ]


- 한 곳을 오래 응시할 경우 눈을 자주 깜빡입니다.

- 먼 곳과 가까운 곳을 번갈아 응시합니다.

- 1시간 작업 1시간 휴식하여 눈을 쉬게합니다.

- 눈 마사지를 합니다.

 

 

이상 눈 실핏줄 터졌을때 대처방법 및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앞서 말씀드린것 처럼 각막하 출혈은 2주정도 시간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치료가 되지만 통증, 눈부심, 시력저하 등이 동반된다면 반드시 병원에 내원하여 검사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 눈 실핏줄 터졌을때 대처방법 관련글 ]

- 안압이 높을때 증상 및 안압 정상수치

- 안압 낮추는법 : 병원 안가고 실생활에서 할 수 있는 방법들

- 왼쪽 눈꺼풀 떨림 원인 알고 해결하자

- 목에 가래낀 느낌 원인 알아보기

- 가슴답답호흡곤란 원인이 뭘까?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